좋은 Self BI는 비기술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 UI, 빠른 성능, 다양한 데이터 연결, 강력한 시각화, 보안, 협업 기능을 갖춰야 합니다.

Self BI 도입은 단순한 도구 선정이 아니라 조직의 데이터 기반 문화를 만드는 하나의 프로세스입니다.

Self BI 도구라고 해서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진정한 “셀프 서비스”를 실현하는 좋은 Self BI는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직관적인 사용자 UI

Self BI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비기술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SQL을 몰라도, 복잡한 매뉴얼을 읽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차트를 만들고, 클릭 몇 번으로 필터를 적용할 수 있는 직관성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매출 추이를 월별로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때, 복잡한 쿼리를 작성하는 대신에 날짜 필드를 드래그하고 집계 방식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도구를 사용하는 시간보다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찾는 시간이 더 많아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는 비즈니스 사용자의 사고방식에 맞춰져 있어야 하며, 기술 용어보다는 업무 용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UI의 특징: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직관적인 조작
-코딩 지식이 필요 없는 인터페이스
-시각적으로 명확한 데이터 탐색 경험
-학습 곡선이 완만하여 빠른 온보딩이 가능

  1. 빠른 구축과 구현

아무리 좋은 도구도 로딩이 느리면 사용자는 금방 포기합니다. 좋은 Self BI는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더라도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합니다.사용자가 궁금한 것을 바로 확인하고, 여러 가설을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을 때 진정한 데이터 탐색이 가능해집니다.

  1. 다양한 데이터 소스 연결

현업 사용자가 IT의 도움 없이 직접 데이터 소스에 연결할 수 있어야 진정한 Self BI입니다. 조직이 성장하고 데이터가 늘어나도 Self BI 환경은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하며 기존에 사용하던 도구들과 잘 통합되어야 합니다.

  1. 강력한 시각화 기능

데이터를 “보는” 것이 Self BI의 핵심입니다. 복잡한 데이터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시각화는 필수입니다.

필수 시각화 기능:

-다양한 차트 유형 (막대, 선, 파이, 히트맵, 산점도 등)
-인터랙티브 대시보드
-드릴다운 및 필터링
-모바일 최적화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

  1. 데이터 거버넌스와 보안

 Self BI는 자율성을 주되, 통제된 환경 내에서의 자율성이어야 합니다. 좋은 Self BI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만큼의 자유를 주면서도, 잘못된 해석이나 보안 위험을 방지하는 적절한 가드레일을 제공합니다. 직급이나 부서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어야 하며 IT 팀이 검증한 데이터셋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작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민감한 정보는 자동으로 마스킹되거나, 필요한 권한이 있을 때만 한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협업 기능

인사이트는 혼자만 알 때보다 팀과 공유할 때 더 큰 가치를 만듭니다. 좋은 Self BI 환경에서는 만든 대시보드를 쉽게 공유하고, 동료의 분석을 참고하며, 댓글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URL 링크 하나로 대시보드를 공유하거나, 특정 시점의 스냅샷을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특정 데이터 포인트에 대해 동료와 논의하거나, 이상 현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좋은 Self BI는 단순히 도구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기반 문화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모든 구성원이 데이터를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Self BI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작은 성과를 이루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들으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하는 장기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여러분의 조직은 Self BI 여정의 어느 단계에 있나요? 이제 막 시작하려는 단계인가요, 아니면 이미 안정적으로 도입하여 최적화하는 단계인가요?

 Self BI 도입을 고려 중이라면, “우리 조직은 Self BI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자문해보시기를 바라며 GDSK가 도움이 되어드릴 수 있습니다. 도입이 고민중이시라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