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예측 시스템

탁월한 의사결정 돕는 체계적 데이터 기반 시스템

대형할인점, 은행 점포,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오프라인 점포에서 영업하는 경우, 입지선정 및 영업전략 수립을 위해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시장정보를 기반으로 한 매출예측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인구통계/소득/주택 현황 등 시장정보와 업종 경쟁정보, 지리적 특성정보,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하여 통계적 관점과 비지니스적 관점에서 설명력있는 매출을 예측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구축내용

점포의 입지특성에 따라 점포 매출이 상이함을 고려하여, 점포의 입지 유형별로 통계적 모형 구축
행정동 이하 마케팅 블록 단위로 세분화된 지역의 속성정보를 활용
업무 전문가의 경험을 객관적 수치로 정량화한 비즈니스 룰을 적용하여 통계적 모형을 정교화

점포 입지후보를 등록하고, 점포 영업면적, 접근성 등 비즈니스 룰을 적용하기 위한 특성정보를 시스템에 입력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해당 입지에 대한 시장정보를 결합하고, 입지특성별 모형을 적용하여 매출예측 수행
산출된 매출예측값과 인근 지역의 시장정보를 조회하여, 산정된 예측값의 수치적 근거 제공

구축효과

업무 담당자의 경험 및 주관적 판단에 의한 기존의 업무를 객관적/정량화된 데이터에 의해 과학화
매출예측 오차를 기존 대비 반으로 축소하여, 점포 투자 의사결정의 효율성 증대

관련 구축사례

아모레퍼시픽

롯데마트

홈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