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예측
탁월한 의사결정 돕는 체계적 데이터 기반 시스템
대형할인점, 은행 점포,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오프라인 점포에서 영업하는 경우,
입지선정 및 영업전략 수립을 위해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시장정보를 기반으로 한 매출예측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인구통계/소득/주택 현황 등 시장정보와 업종 경쟁정보, 지리적 특성정보,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하여
통계적 관점과 비지니스적 관점에서 설명력있는 매출을 예측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대형할인점, 은행 점포,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오프라인 점포에서 영업하는 경우, 입지선정 및 영업전략 수립을 위해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시장정보를 기반으로 한 매출예측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인구통계/소득/주택 현황 등 시장정보와 업종 경쟁정보, 지리적 특성정보,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하여 통계적 관점과 비지니스적 관점에서 설명력있는 매출을 예측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구축내용
매출예측 모형 구축
- 점포의 입지특성에 따라 점포 매출이 상이함을 고려하여, 점포의 입지 유형별로 통계적 모형 구축
- 행정동 이하 마케팅 블록 단위로 세분화된 지역의 속성정보를 활용
- 업무 전문가의 경험을 객관적 수치로 정량화한 비즈니스 룰을 적용하여 통계적 모형을 정교화
매출예측 자동화 시스템 구축
- 점포 입지후보를 등록하고, 점포 영업면적, 접근성 등 비즈니스 룰을 적용하기 위한 특성정보를 시스템에 입력
-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해당 입지에 대한 시장정보를 결합하고, 입지특성별 모형을 적용하여 매출예측 수행
- 산출된 매출예측값과 인근 지역의 시장정보를 조회하여, 산정된 예측값의 수치적 근거 제공
구축효과
업무 담당자의 경험 및 주관적 판단에 의한 기존의 업무를 객관적/정량화된 데이터에 의해 과학화 |
매출예측 오차를 기존 대비 반으로 축소하여, 점포 투자 의사결정의 효율성 증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