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계동향 ]
KT,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35.58%로 1위
총 가입자 수는 3천6백5십여만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년 12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21년 하반기 시장점유율을 발표하였다. 자료에 따르면 총 가입자 수는 36,459,267명으로 파악되었으며,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9,689,655명(55.25%), SO 12,927,463명(36.28%), 위성방송 3,020,224명(8.47%) 순으로 집계되었다.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 가입자 수는 1,268만명(‘21년 상반기 1,120만명),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 가입자 수는 903만명(‘21년 상반기 887만명), SK브로드밴드(IPTV+SO) 가입자 수는 892만명(‘21년 상반기 870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5.58%(3.68%p 증가), 25.33%(0.05%p 증가), 25.03%(0.26%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2021년 하반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6개월 평균)
GDSK는 이들 통신3사에 모두 주소정제솔루션인 <ADD+1>을 구축했으며, 특히 KT와 SK에는 각각 2010과 2008년부터 지번과 호(戶), 건물 단위로 망 설치 및 영업 및 마케팅을 수행하고, 시장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는 전국적인 주택/지번/건물데이터를 납품하고 매달 유지관리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