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용사례 ]
<“하나카드XGDSK 데이터 결합상품 출시”>
하나카드와 GDSK는 데이터 결합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카드소비행태를 GDSK에서 독자 개발한 전국 6만여 개 마케팅블록(MBlock) 단위로 익명 통계 처리하였습니다.
마케팅블록은 통게청 집계구 10만여개의 블록을 소지역별 상권분석 및 마케팅 활용을 목적으로 구축된 6만 여개로 통합 및 분할한 지역 측면의 분석단위 (1개 행정동을 평균적으로 15~20개로 구분하였으며, 블록당 평균 300여가구 규모) 로서 300가구 이상 아파트는 동일 블록으로 묶었으며, 전국에 공동주택 단지 Block 이 17,332건이며 일반주거/상업지 블록은 42,969여개 됩니다.
행정동 단위는 물론 블록(아파트 단지) 별로, 연령구조, 소득, 카드 소비행태 등을 비교 분석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시기별로도 소비추이를 조회/분석할 수 있게 되어 마케팅과 영업을 진행하는데 매우 유용한 솔루션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Tableau로 설계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