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2021년 GDSK 회사 소식

[ 활용사례 ]

2021년 GDSK 회사 소식

21년은 GDSK에게 많이 바쁜 한해였습니다.

다양한 파트너쉽 체결과 새로운 제품 개발, 그리고 프로젝트…GDSK가 지난 1년간 해온 것들을 대략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Tableau 파트너 계약 체결 및 다양한 분야의 Tableau 프로젝트 수행

주소정보를 기반으로 공간정보와 내부데이터를 결합하고 분석하여 기업이 파악하고 있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는 것을 주 비즈니스 대상으로 삼고 있는 GDSK에게 Tableau는 분석한 결과를 시각화하여 쉽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는 좋은 솔루션이었습니다. 그래서 몇 년 전부터 Tableau를 사용해 분석결과를 시각화하는 작업과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고, 21년에 정식으로 Tableau 파트너로 등록하였습니다.

올해도 Tableau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다수 수행하였고, 다양한 업종에서 여러 업무부분(BI, 보고서, 모니터링, 공간분석 등) 및 다양한 환경에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Tableau 구현의 다양한 경험들을 축적했습니다. 올해 크게 이슈가 되었던 Log4j2 보안 이슈가 발생되어 긴급하게 대처했던 게 기억이 남습니다.

2. 공간 Big Data를 활용한 공간분석 및 시각화

GDSK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외부데이터와 기업의 내부데이터를 결합하여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것인데, 이 전체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이 21년의 성과 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Bigdata와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분석 방법들이 계속 제기되고, 데이터3법 통과 등 데이터 활용도가 폭넓고 빠르게 바뀌고 있는 환경에서 공간데이터 활용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3. 통신3사 가구화 및 가구중심 실적관리 구현

-통신사는 개인(모바일)과 가구(홈상품)를 동시에 타겟층으로 하고 있는 특징이 있고, 개인별 마케팅 보다는 가구별 마케팅으로 그 중심이 바뀌고 있습니다. 실적의 목표치를 매출중심에서 시장점유율(Market Share)로, 즉 타겟 대상 가구수 대비 점유율로 지표를 바꾸고 있는 것입니다. 공간정보의 활용이 매우 높은 업종입니다. 개인이 고객이기도 하지만 건물도 고객인 업종이라 주소의 정확도는 어느 업종보다도 중요합니다.

21년도에 GDSK는 LG유플러스의 ‘주소 가구화 프로젝트를 위한 솔루션을 납품함’으로서 명실공히 국내 통신3사 모두와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의 정확성을 생명으로 하는 통신시장에서 그 신뢰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4. 새로운 DB 구축

새로운 데이터의 발굴과 결합은 당사가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중의 하나입니다. GDSK는 건물과 인구통계정보, 그리고 통계기법을 이용한 다양한 추정모델들을 만들어 시장에 공급해 왔는데, 항상 아쉬웠던 부분이 지역별 실 소비패턴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변화되는 인구/가구의 변화에 실 소비패턴까지 결합된다면, 지역과 고객에 대한 이해가 심화될 수 있겠지요. 데이터 3법의 통과로 익명정보 결합의 길이 열리게 되어, GDSK는 하나카드의 소비 패턴정보를 GDSK의 소지역단위로 가공하여 인구통계 정보와 결합한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지역별 인구통계정보 추정 방법론이 지역에서 건물(가구)기준으로 변경되어 더욱 정밀해지는 New Marketing Block 속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공동주택/일반주택/업무용건물로 제공되던 건물DB 생성 방식이 국가제공정보의 출처 신뢰도 우선 방식에서 진보한 GDSK 별도 Rule을 적용한 건물정보 : EBI(Enriched Building Information) 상품이 출시되어, 통신사에 납품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