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Prism Report ]
국내 음식배달산업 현황과 구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증가와 음식 배달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2021년 온라인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5조 6천억원으로 집계되었으며, 배달라이더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면서 종사자 수는 수십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 음식배달산업 현황
온라인을 통한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배달음식만 공식적으로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7년 2조 7,326억원을 기록한 이후 2021년 25조 6,847억원을 기록하며 연평균 75.1%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특히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의 증가로 인해 최근 2년간의 연평균 성장률은 163.9%에 이를만큼 성장세가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음식점에 직접 고용된 배달원이 음식 배달을 수행하였으나, 현재는 직접 고용보다는 플랫폼사(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등)가 직접 운영 하는 배달중개 플랫폼사(배민라이더스, 쿠팡이츠, 요기요익스프레스) 또는 배달대행 플랫폼사(생각대로, 부릉, 바로고 등)와 위탁계약을 맺은 라이더가 배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라이더의 정확한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공식 적인 통계자료는 없다. 개별언론 및 한국교통안전 공단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라이더의 수는 10만명 이상으로 추산(2020년 9월 기준)되며, 음식 배달시장 성장에 따라 그 수는 더욱 늘어났을 것이라 추정된다.
참고로, 통계청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배달업(우편물 집배, 택배, 음식 배달, 퀵서비스 배달 등)에 종사하는 사람은 42만 3천명(2018년 31만 3천명)으로 나타난다.
다만, 2022년 1월부터 플랫폼 종사자3) 중 65세 이전에 노무제공계약을 체결하고 월 보수가 80만원 이상인 퀵서비스기사와 대리운전기사에 대한 고용 보험 가입이 의무화되어 사업주 또는 플랫폼사업자 에게 보험료 납부의무가 부과되기 때문에 향후에는 라이더의 정확한 규모가 파악될 것으로 보인다.
- 음식배달산업 구조
음식배달산업은 소비자, 배달주문 앱(프로그램사), 음식점(사업주), 배달대행 앱(노무제공플랫폼사업자), 배달대행업체, 배달라이더가 각 주체로 참여하는 복잡한 유통구조를 나타낸다.
과거에는 소비자→음식점→배달라이더→소비자로 이어지는 단순한 구조를 나타냈지만, 현재는 ① 소비자 → 배달주문 앱→음식점→통합형 배달대행 앱→라이더 →소비자 또는 ② 소비자→배달주문 앱→음식점→분리형 배달대행 앱→지역배달대행업체→라이더→ 소비자로 이어지는 다단계 거래구조를 띄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이 국회에 제출한 『배달시장 현황』 자료에 따르면,
플랫폼이 배달대행업체 역할도 담당하는 통합형 배달방식(배민라이더스, 쿠팡이츠, 요기요익스프 레스)과 플랫폼과 배달대행업체가 각각 존재하는 분리형 배달방식(생각대로, 부릉, 바로고 등)의 두 종류의 거래구조 중 통합형 배달방식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이며, 분리형 배달 방식이 약 9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유통단계에 참여하는 각 주체들 중 소비자, 음식 점주(사업주), 배달주문 앱 사업자(프로그램사)가 배달비용을 분담하고, 배달대행 앱, 배달대행업체, 라이더 등은 배달비용으로 수익창출을 거두어야 하는 다단계 거래구조로 인해 비용과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위 내용은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행한 자료집에서 발췌한 것임)